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그누보드 회원가입 시 메일 인증 사용방법

본문

회원가입 시 인증을 두어 광고계 정이나 계정을 여러 개 만드는 것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메일 인증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국내 메일의 대표 사이트라 볼 수 있는 다음과 네이버, 카카오는 메일을 생성할 때 본인 인증과정이 포함됩니다.

그래서 메일을 생성하여 가지고 있는 것 자체가 어느 정도의 본인인증 과정을 거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의 1인 1계정화를 시켜 어그로 차단, 불량 사용자 차단을 시키려고 사이트 가입 시에 메일 인증을 하도록 하는 것이 최근 추세입니다.

 

그누보드 메일인증 사용


그누보드는 메일인증을 위해 필요한 기능들을 모두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시 메일 인증 여부 선택과 메일 도메인 제한 옵션을 두고 있습니다.

메일 도메인 제한을 두는 이유는 최근 1회용 메일과 임시 이메일 사용일 늘어감에 따라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또는 학교 홈페이지 같은 경우는 학교 도메인을 입력해 두어서 특정 대학교 대학생만 가질 수 있는 이메일을 통하여 학생인증을 하여 폐쇄 사이트의 기본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회원가입시 이메일 제한을 두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리자로 로그인 한 후 기본 환경 설정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기본 환경설정 페이지에서 기본 메일 환경설정을 찾습니다.

기본 메일 환경설정에 보면 '메일발송사용', '메일 인증 사용', '폼메일 사용 여부'가 있습니다.

메일 방송 사용은 반드시 체크해 두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비밀번호를 찾기를 할 때 메일로 인증메일을 보내기 때문에, 꼭 회원가입 시 메일 인증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사용에 체크해 두셔야 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려는 회원가입시 메일 인증을 위해서는 '메일 인증 사용'에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주석으로 sns 소셜로그인에서는 메일 인증을 사용할 수 없다고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sns 소셜로그인은 메일에 로그인된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인증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메일 인증 기능은 회원가입 폼을 통해서 회원가입하는 경우에만 필요로 합니다.

 

 

입력금지 메일 설정



메일 인증 사용에 체크해 두셨다면, 이제부터 회원가입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만 합니다.

 



메일 인증 시 사용할 도메인 제한은 기본 환경설정 관리 페이지 중 '회원가입 설정' 메뉴에 있습니다.

'회원가입 설정'에서 '입력 금지 메일' 입력 칸을 찾아서 입력 금지할 메일을 입력하면 됩니다.

일회용 메일이나, 임시이메일 도메인을 모두 입력하시면 해당 도메인은 회원가입 시에 메일 도메인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금지 이메일 도메인을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 저장하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금지 이메일 입력폼의 id값은 cf_prohibit_email입니다.

 

 



만약 이를 입력된 도메인 메일만 사용가능하도록 만들려면 그누보드 코어 부분을 수정하거나, 스킨단에서 따로 스크립트로 특정 도메인 메일 외에는 모두 금지하도록 코드를 짜야합니다.

 

 



금지 도메인 함수는 lib/register.lib.php 파일에 prohibit_mb_email 함수로 존재합니다.

 

// 금지 메일 도메인 검사
function prohibit_mb_email($reg_mb_email)
{
    global $config;

    list($id, $domain) = explode("@", $reg_mb_email);
    $email_domains = explode("\n", trim($config['cf_prohibit_email']));
    $email_domains = array_map('trim', $email_domains);
    $email_domains = array_map('strtolower', $email_domains);
    $email_domain = strtolower($domain);

    if (in_array($email_domain, $email_domains))
        return "$domain 메일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return "";
}

 

 

 


특정 메일만 회원가입 인증용으로 사용하길 원한다면 이를 응용하여 스크립트를 따로 짜면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